NOTICE
로그인 회원등록 비번분실
현재위치 : Home> 커피경제 [기사작성]

커피전문점 시장 규모 및 프랜차이즈 규모      
커피TV     2020/03/23
커피전문점 시장 규모

 ■ 커피 전문점은 진입장벽이 낮은 업종으로 경영자 입장에서 높은 마진율과 운영의 편리성의 장점을 가지고 있고, 
커피 문화가 대중화되면서 2007년부터 커피 전문점 은 급격한 성장세를 보이고, 
다수의 프랜차이즈 커피 전문점이 늘어나면서 시장의 규모가 크게 확대됨 

● 소상공인 시장 진흥 공단의 상권분석 보고서에 따르면, 
전국 카페 수는 총 77,211개 로 전체 업소 수 대비 2.3%, 전체 음식점 대비 9.2%가 
카페인 것으로 보고함(2018년 1월 기준)
- 또한 2016년 12월 대비 카페는 7% 증가하여, 카페 수는 4,797개가 증가함 (단위: 개)
 

● 전국에서 카페가 가장 많은 지역은 서울 강남구로 나타남. 서울, 경기도, 인천을 합하 면 47%로 카페의 절반 수준이 수도권에 있음 

● ‘커피점/카페’로 중분류된 업종에서 서울의 경우 월매출 2,318만원, 전체 월평균 매출 은 1,634만원으로 추정됨 (2017년 10월 기준) 

● 카페 1개당 인구수는 668명으로, 인구과밀지역은 부산, 인천, 울산 순으로 나타났고 인구과소지역은 제주, 강원도, 대전 순으로 보고됨 (단위: %) 


■ 주요 프랜차이즈 커피전문점 브랜드(스타벅스, 투썸플레이스, 이디야커피, 할리스 커피, 엔제리너스, 커피빈)를 중심으로 커피 프랜차이즈 시장을 분석함 

● 프랜차이즈 커피전문점 매출액은 스타벅스가 1조 2635억 원으로 1위, 다음으로 투썸 플레이스 7500억 원, 
이디야커피 7000억 원, 할리스커피 2900억 원, 엔젤리너스 2800억 원, 커피빈 1577억 원으로 추정됨(2017년 기준) 

- 스타벅스커피코리아의 경우 2018년 3분기 기준 1조 1042억 원의 매출액을 보여, 영업 이익이 1015억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20% 이상 증가함 

- 투썸플레이스의 경우 지난해 943개의 점포수로, 점포수 증가 속도가 다른 프랜차이즈 커피 전문점에 비해 가장 빠른 것으로 나타나 
1위와의 매출 격차가 좁아질 것으로 업계 에서 전망함 - 또한, 본사 직영 체제로 이루어지는 스타벅스와 달리 가맹사업 위주로 운영되는 
투썸플 레이스의 매장 출점 속도는 스타벅스와 경쟁할 수 있는 프랜차이즈로 업계에서는 평가 하고 있음


   
  0
3500
코로나 사태에서 필요한 기업의 가장 중요한 대응은?

코로나 사태에서 가장 중요한 대응은1. 현금 유동성 확보 및 관리 현금 흐름의 위험을 예측2. 자금확보 확대 안정적인 자본금 확보를 위한 자본시장 내 적극적 활동 전개3. 위기 대응을 위한 공급망 다변화 전략적 연합 네트워크 구축 강화4. 멀티 소싱 전략수립 단일 공급자 의존도 감소를 위해 복수의 공급처 확보 노력5. 물류 백업 플랜 수립 다양한 운송수단과 경로를 사전에 준비하고 상황에 대한 대응전략 필요6. 전략적 제고관리 재고품 가치, 안전 재고 구축비용, 판매 중단의 위험성, 원자재 소스..

[ 기자 - 커피TV ]  2020/04/13 (월) 20:53

경기부양책을 실행해야 하는 적기가 있다.

경기부양책을 실행해야 하는 적기가 있다.현재의 상황에서는 감염이 피크 시점을 지나서 이제 지연이 되고 서서히 감소세를 보이고 있다.이것이 주는 큰 의미는 초기 증가세를 완만하게 함으로써 초동조치를 가능하게 하여 의료시설의 임계치에 도달하기전 완화조치를 들 수 있다.현재의 국제적인 분위기는 2008년 금융위기와는 비교를 할 수가 있는데, 이때는 서브프라임모기지의 부실채권때문에 금융기관의 줄도산으로 금융위기가심화되면서 실물경제까지 타격을 주었다면 현재의 위기는 실물경제에 직접적인 타격으로 중간에 통제가 어..

[ 기자 - 커피TV ]  2020/04/13 (월) 20:38

COVID-19 판데믹현상은 커피산업을 더욱 악화시킬것으로 예상됨

지금의 COVID-19 대유행은 전 세계의 관심이 필요하며 또한 희생을 감수해야 할 진정한 세계 보건 위기다. 그러나 이런 글로벌 위기의 급속한 출현으로 커피 가격 위기는 더더욱 커질것으로 예상된다. 많은 생산자들이 현재의 커피 원두를 팔면서 뉴욕시장 'C'에서의 가격은 파운드당 1달러에서 1달러 25센트 사이에서 계속 급등하고 있다. 분명히 커피 가격 위기는 여전히 계속되며, 커피산업도 사재기와 같은 지속적인 투기로 말미암아 큰 타격을 입게 될 것이다. 최근 지속 가능한 커피 수입업체 웹 세미나에서 강조했듯이, 커피 ..

[ 기자 - 커피TV ]  2020/04/06 (월) 13:45

2020년 미국 커피산업 예측

미국에서는 지난 5 년간 동안 매일 커피를 마시는 인구는 5 % 씩 증가해왔다. 이에 따라 소비자들은 에스프레소와 콜드 브루에 대한 소비가 증대될 것이다. 이러한 트렌드는 시장조사를 시작한 이래로 꾸준하게 보여준 경향이다. 특히 이번 2020 년 보고서는 COVID-19 이전의 수집 된 데이터를 기준으로 분석하기 때문에 앞으로 코로나 바이러스가 어떻게 반영될지에 대해서도 참고자료를 제시할 수 있을 것이다. 지금의 커피산업은 코로나의 영향으로 직격탄을 맞았으며 이제 그 여파에 따라 회복..

[ 기자 - 커피TV ]  2020/03/31 (화) 14:17

오리건 주 포틀랜드에서 개최 될 2020 스페셜티 커피 엑스포 취소

우한 코로나 바이러스로 말미암아 세계적인 커피 행사들이 대거 취소가 되고있는 와중에 다음 달 오리건 주 포틀랜드에서 개최 될 2020 스페셜티 커피 엑스포와 심포지엄이 취소되었습니다. 스페셜티 커피 협회 (Specialty Coffee Association)는 COVID-19의 영향을 언급하면서 몇 분 전에 이벤트 취소를 발표했습니다. 행사를 연기할까도 고려를 해왔으나 매년 1 만 명 이상의 방문객과 수백 개의 전시 업체가 모여 하는 행사인만큼 호텔 및 기타 지역 공급 업체와의 문제로 인하여 최종 행사취소를 결심하게 되었습니다. 지난주..

[ 기자 - 커피TV ]  2020/03/27 (금) 16:55

커피 시장 현황 분석 및 경영전략 시사점

■ 경영적 관점에서의 시사점 ● 국내 커피 시장의 가장 큰 특징은 액상커피의 수요 증가와 조제커피 수요 감소로보임 - 액상커피의 증가와 소비자 인식의 결과를 빗대어 살펴보면, 소비자는 맛과 편의성에 초점을 두고 합리적인 소비를 지향하고 있음 - 조제커피의 매출이 감소하고는 있지만 여전히 소비자가 가장 많이 음용하는 커피는 조제커피로 나타나, 구체적으로 커피 시장에서 각종 커피를 요구하는 적정한 때를 고려한 마케팅 전략이 선행되어야 함 ● 홈카페를 즐기는 사람이 늘고, 온라인 커피 시장이 성장하는 형태 - 고..

[ 기자 - 커피TV ]  2020/03/23 (월) 23:09

국내의 커피 시장 현황 분석

국내의 커피 시장 현황 분석 ● 국내 커피 시장은 10년 전과 대비해 3배 이상의 고성장을 이루면서, 과거 조제커피(믹스커피) 위주의 커피 시장에서 액상커피, 커피전문점의 커피 시장 중심으로 변화하고 있음 ● 캔·컵커피와 같은 액상 커피가 지속적으로 성장하여 매출액 및 시장점유율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2014년 대비 시장규모가 30% 이상 증가한 것으로 나타나 지속적인 시장 규모 확장이 예상됨 ● 설탕이나 프림이 해롭다는 인식이 확산되면서 믹스커피로 불리는 조제커피 시장 규모는 지속적 하락하고 있으..

[ 기자 - 커피TV ]  2020/03/23 (월) 23:07

커피전문점 시장 규모 및 프랜차이즈 규모

커피전문점 시장 규모 ■ 커피 전문점은 진입장벽이 낮은 업종으로 경영자 입장에서 높은 마진율과 운영의 편리성의 장점을 가지고 있고, 커피 문화가 대중화되면서 2007년부터 커피 전문점 은 급격한 성장세를 보이고, 다수의 프랜차이즈 커피 전문점이 늘어나면서 시장의 규모가 크게 확대됨 ● 소상공인 시장 진흥 공단의 상권분석 보고서에 따르면, 전국 카페 수는 총 77,211개 로 전체 업소 수 대비 2.3%, 전체 음식점 대비 9.2%가 카페인 것으로 보고함(2018년 1월 기준)- 또한 2016년 12월 대비..

[ 기자 - 커피TV ]  2020/03/23 (월) 22:32

커피 소매채널별 시장 및 커피 품목별 소매 시장 분석

커피 소매 채널별 시장■ 국내 커피 소매시장 규모는 약 2.4조원으로 2015년 대비 8.9% 증가율을 보임(2017년 기준)● 2016년 기준 커피류 시장 규모를 살펴보면, 편의점(36.2), 대형할인점(24,1%), 체인슈퍼(15,3%), 독립슈퍼(14%), 일반식품점(10.4%) 순으로 나타나, 편의점의 매출 규모가 가장 큰 것으로 보고됨(가공식품 세분시장 현황, 2016)- 편의점 매출액은 눈에 띄는 성장세로, 2014년 대비 2016년에 33.4% 성장한 것으로 분석됨(단위: %) (단위: 백만 원, %)커피류 소매채널별 소매시장 규모● 2017년 기준 편의점 커피 품..

[ 기자 - 커피TV ]  2020/03/23 (월) 22:28

국내 커피 유통 시장 분류(2019년 자료)

커피 유통 시장 분류■ 커피 시장은 크게 두 가지 분류로, 제조 기업에서 생산하여 유통하는 커피와 커피전문점에서 판매하는 커피 시장으로 분류할 수 있음(가공식품 세분시장 현황-커피류시장, 2019)● 2019 가공식품 세분시장 현황 보고서에 따르면, 제조 기업에서 생산하는 커피 소매시장 규모의 성장은 다소 감소하였지만, 커피전문점 시장은 다양한 브랜드가 신규 진입하고, 일반 창업까지 더해지면서 시장이 지속적으로 확대되고 있다고 보고함- 또한 제조 기업에서 생산하는 원두를 제외한 커피(인스턴트커피, 조제커피, 액상커피..

[ 기자 - 커피TV ]  2020/03/20 (금) 01:19

국내 커피 시장 현황(2019년도 기준)-2

2. 커피 전문점 시장 ■ 국내 전국 커피전문점 점포수는 2017년 4월 기준 9만개인 것으로 조사돼, 2014년 12월 약 5만 6개와 비교해 2년 4개월 새 약 63.6%가 증가함 ●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커피전문점 점포수에 비해, 커피전문점 업력 비중은 2년 미만 업체가 40%이상, 5년 이상 업체는 30%에 미치지 못하는 결과를 나타냄 - 또한, 2017년 2월 기준 커피 전문점 월평균 매출액은 1,370만원으로 전체 업종 3,782 만원의 1/3수준에 그친 것으로 보고됨 - 취업난에 따른 자영업자 증가의 이유로 커피전문점 점포수는 꾸준히..

[ 기자 - 커피TV ]  2020/03/17 (화) 20:30

국내 커피 시장 현황(2019년도 기준)

1. 커피 시장 현황■ 2017년 기준 국내 커피시장 규모는 11.7조원으로 추정되며 10년 전 3조 원대에 비해 3배 이상의 고성장을 이룸 ● 국내 커피 품목별 형태 분류에 따른 시장규모는, 커피음료 50%, 조제커피 37.9%, 인 스턴트커피 10.2%, 원두커피 1.4%, 캡슐커피 0.5%로 시장으로 커피음료가 전체 품목 의 50%를 차지해 압도적으로 높은 비중을 차지 (2016년 기준) (단위: 조 원) (단위: %) ※ 자료: 관세청(2017년 기준) 커피업계 자료 재가공 ※ 자료: 2016년 AC닐슨 소매점 매출액 자료 재가공 [그림 Ⅰ-1] 국내 커피 시..

[ 기자 - 커피TV ]  2020/03/17 (화) 11:48

커피산업 트렌드-2

두번째 트렌드 즉시 마실 수있는 커피변화의 속도가 빠른 세상에 살고 있는 상황에서 커피산업도 이에 대한 대응을 해야 하는 것은 사실 당연한 상황이다. 결국 소비자들이 원하는 것은 그들의 리듬에 맞춘 빠른 서비스가 제공이 되는 것인데,, 특히 커피는 빠른 제공과 빠른 서비스가 생명이라고 할 수 있다. 한국의 커피산업에서는 1회용 컵을 제한할 정도로 상당한량의 재활용쓰레기들이 배출이 될 정도로 엄청난 수준의 소비가 진행이 되고 있으며 이동중에도 커피를 음미할 수 있고 다양한 상황에서도 커피를 마실 수 있는..

[ 기자 - 커피TV ]  2020/03/16 (월) 15:14

커피산업에서 보여지는 트렌드-1

커피산업에서 보여지는 트렌드는 매우 중요하고 의미가 있으며 이러한 트렌드를 알고 그에 따른 방향을 잡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특히 결국 커피산업은 소비자들의 트렌드를 파악하는 것이 절대적이며 소비자들의 트렌드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나라마다 문화를 이해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이번에는 바로 커피를 소비하는 주 소비자층에 대한 이해와 이들이 추구하는 가치에 대해서 살펴보겠다. 최근의 인구조사에 따르면 지금의 커피를 소비하는 주 세대들은 밀레니얼 세대들이 많고 과거 베이비붐 세데들이 시장의 주도권을 ..

[ 기자 - 커피TV ]  2020/03/15 (일) 21:30

카페라떼가 마시고 싶은날

우유가 몸에 좋은 것이야 이미 알려진 사실이고,왜 몸에 좋은지에 대해서는 역시 우유가 포함하고 있는 영양분 때문이다.그럼 어떤 성분이 몸에 좋은가?우유에는 칼슘뿐 아니라 다량의 단백질이 포함되어 있고 이 단백질에서 나오는 특유의 맛은 인공적으로는 만들어내기 어려운 맛이라고 한다.이 단백질에서 나오는 카제인은 몸에 좋은 영양소를 흡수하는 도움을 줄 뿐 아니라 맛도 느끼게 해준다.카제인이 체내에서 분해될때 각종 아미노산의 집합체인 펩티드가 생겨나게 되며 이 물질이 영양소의 흡수를 돕고 장운동을 역제함..

[ 기자 - 커피TV ]  2020/03/10 (화) 23:56

콜롬비아 주요 산업 - 커피산업

콜롬비아 주요 산업 - 커피산업     가. 산업 특성  □ 커피 산업 개요 ㅇ 콜롬비아는 세계적인 커피 수출국 중 하나이며, 높은 품질로 인정 받음.  - 커피는 콜롬비아의 상징적인 제품 중 하나로 특히 콜롬비아의 수프레모(Supremo)는 스페셜티 커피(Specialty Coffee)에 쓰이는 고급 브랜드로 인식  - 콜롬비아의 주요 커피품종은 아라비카(Arabica)이며, 산악지대의 해발 2000m 에서 생산됨.    ㅇ 콜롬비아는 세계 3위의 커피 생산국    - 생산 규모로 브라질, 베트..

[ 기자 - 커피TV ]  2020/02/23 (일) 22:29

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