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로그인 회원등록 비번분실
현재위치 : Home> 칼럼 [기사작성]

투자자들이 연준을 의심하는 이유      
커피TV     2021/03/23

지난주 마무리된 연준의 올해 두번째 FOMC 에서 파월 의장은 기존 연준의 입장을 반복했습니다. ‘물가가 2% 이상 터치하더라도 연준은 지속적인 성장을 돕기 위해 기준금리를 현 수준에서 동결할 것이며, 따라서 인플레이션이 관찰 될 수는 있겠으나, 그것은 일시적인 과정일 뿐이다.’ 라며 최근 장기물 채권 금리의 가파른 상승에 기인한 시장의 우려를 잠재우려 애썼습니다.


당일 증시는 상승하고 채권은 주춤했습니다. 하지만, 그것은 일시적이었고, 결국 지난주 증시는 하락 마감, 채권은 최고금리를 찍었습니다.




시장이 장기물 채권 금리의 상승에 주의 집중하는 이유는 이것이 시장의 실질 금리이기 때문입니다. 시장 금리가 오르고, 물가 상승에 연계되면, 예상보다 빠른 인플레이션의 도래, 그로 인한 연준의 기준금리 역시 예정보다 이른 시기 인상될 수 있다는 우려 때문입니다. 이 밖에도 채권 금리의 상승이 불러오는 부정적 측면은 또 있겠으나, 여하튼 현 시점 시장이 주목하는 바는 연준의 ‘금리 동결의 인내심’ 이 길게가지 못할 것이라는 점입니다.


이 같은 추측은 이번 FOMC를 통해 수치로 확인할 수도 있었습니다. 연준의 FOMC 는 년 8회 열립니다. 그중 4번의 FOMC 에서는 Projection 이라는 자료를 함께 내 놓는데요, 올해를 비롯 향후 3년까지의 경기 지표들을 전망하는 자료입니다. 아래, 작년 12월, 그리고 이번 3월 Projection 자료를 비교해 보았습니다.


표는 작년 12월의 Projection 자료이고, 붉은색 숫자들은 이번 3월 Projection 수치들입니다. 우선, 밑줄 표시한 수치들과 비교해 보면 실업률(Unemployment rate)는 지난 예상들에 비해 다소 낮아졌고, 소비자물가(PCE inflation)는 다소 높게 수정/예측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3개월 동안의 시장 변화가 Projection 에 반영된 것이겠지요.


그렇다면, 연준은 작년 12월 이후 고용과 소비 시장이 회복되는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는 말입니다. 고용 시장의 경우 작년 2월 코로나 이전의 상태로 완전 복귀하는 것은 2023년으로 예측하고 있으며, 소비 시장은 올해부터 지속적으로 2,0% 대를 상회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이 대목에서 연준의 AIT 와 연계해서 다시 수치를 보면, 작년의 경우 2023년이나 되어야 2.0% 대에 올라설 것이므로 적어도 2023년까지 혹은 그 이후로도 금리를 계속 동결할 것이 당연하게 받아들여졌습니다. 그러나, 이번 Projection 에서는 올해 부터 2.4%를 터치한 뒤 계속 2.0% 이상을 유지할 것이라 수정한 것인데요, 그렇다면, 작년보다는 이른 시기에 금리를 인상할 것이 어렵지 않게 예측됩니다.


이 점에서 시장은 파월의 ‘동결’ 발언에 같은 동결이라 해도 동결을 유지하는 기간은 짧아질 것이라 판단하는 것이고, 전보다 다소 ‘매파적’ 으로 변한 연준의 스탠스에 그 긴장감을 가격에 반영한 것입니다.




증시를 하락으로 이끈 또 다른 ‘긴장감’ 이 있습니다. 바로, 미-중간 무역전쟁의 재개인데요, 미국 시간 3월 18일 알래스카, 앵커리지에서 열린 미중간 무역 협상에서 매우 거친 분위기가 연출되었으며, 바이든 정부가 트럼프의 대 중국 기조를 미국 경제에 ‘손해’를 끼치는 존재로의 낙인은 이어가는 것입니다. 방식은 조금 다릅니다만, 주변 우방국과의 공조를 통해 오히려 트럼프 당시보다 더 큰 그림을 그리고 있는 것 같습니다.


지켜볼 일입니다. 트럼프 정부 때를 되짚어보자면, 미-중간 무역전쟁이 증시의 가장 핫한 이슈였으니까요. 여하튼, 채권 금리상승과 연준의 시장 전망이 어떻게 엮여가고 있는지를 연준 FOMC 의 Projection 비교를 통해 알아봤습니다. 채권금리...충분히 염려스러운 상황일 수는 있으나, 장기간 시장을 관통할 수 있는 예측은 아닌 듯 합니다.

   
  0
3500
이인태 작가님 소개

국적 - 대한민국  학력 -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 서울대학교 공과대학 학사 경력 - 삼성자동차 연구소 영업 총괄 임원 제일모직 인사  저자 - 이인태 장충고등학교를 졸업하고 서울대학교 공과대학에서 학사, 석사를 졸업한 후 박사과정을 수료했다. 대기업 연구소 두 곳을 거쳐 제일모직 인사팀에서 일했다.  그 후 삼성자동차 연구소에서 제품기획 업무를 맡아 하다가 삼성자동차와 르노삼성자동차에서 영업 지점장으로 활약한 후 영업 총괄..

[ 기자 - 커피TV ]  2020/03/06 (금) 19:23

다영역작전에 관하여

다영역작전에 관하여많은 군사분야 연구자들이 다영역 작전에 대해서 헷갈리거나 다소 국지적인 정의를 내리기도 하는데다영역작전의 핵심은 기존의 전통적인 전장에서 공간을 확장하는 것으로 오해를 해서는 안되며 오히려 기존의 전장에서 상호간 교류와 소통이 늘어나게 되는 것으로 이해를 해야 한다. 무기체계의 발달은 기존의 도달거리보다 월등히 먼 거리를 타격할 수 있게 해주며, 이에 따라 작전반경 또한 증가되고 있는게 현실이다. 이렇게 되면서 공간의 간섭현상이 발생하게 되는데,공간적으로는 공중, 지상, 해양공간을 중심..

[ 기자 - 커피TV ]  2021/12/02 (목) 10:31

일본의 국방예산 증액이 예사롭지 않습니다.

일본의 국방예산 증액이 예사롭지 않습니다. 이번에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가 집권하기 전 공략으로 내새웠던 방위비 증액이 구체적으로 실천되기 시작했기 때문입니다. 일본의 전체 방위비가 60조를 돌파하게 되었으며 향후 일본 GDP의 2%가 넘도록 책정을 하겠다는 의지를 천명하였습니다. 여기에는 주일미군 방위비 분담금도 포함이 되어 있습니다. 이번 국무회의를 통한 추가경정예산은 우리돈 약 8조원 정도이며 기 책정된 예산을 합할 경우 일본 GDP대비 1%가 넘는 것입니다. 코로나로 심각해진 경제를 살리기 위한 보정예산안은 ..

[ 기자 - 커피TV ]  2021/12/02 (목) 10:30

미국 경제는 확실히 회복 중

정한 물가 상승은 경제 순환의 필수 요소입니다. 원론적이기는 하나, 최대한 요약하여 물가가 상승하는 원리를 짚어보자면, 자본주의 경제는 은행의 대출로 부터 시작되는 것이며, 중앙은행의 지급준비율과 은행의 대출 이자는 통화 증가의 가장 기본적인 원인이 됩니다. 통화량이 증가한다는 것은 돈의 가치가 떨어진다는 말과 같으며, 돈의 가치가 떨어진다 함은 물가가 오른다는 의미가 됩니다. 물가가 과도하게 혹은 빠른 속도로 오르는 것을 우리는 인플레이션이라고 합니다. 따라서, 물가가 오르는 것은 자본주의 경제 구조의 일반적..

[ 기자 - 커피TV ]  2021/05/31 (월) 14:31

연준, 장외 설전 중

어제 리포트에서, 연준 내부적으로도 현재 미국 경제를 바라보는 시각이 맞서 있음을 알려드렸습니다. 최근 국채 금리가 급등하고, 소비자 물가도 2008년 금융 위기 이후 최대 폭의 상승을 기록한 만큼 인플레이션에 대한 우려는 투자자들 뿐만이 아닌 연준 위원들 마저도 같은 생각을 하고 있다는 내용이었습니다. 하지만, 반대쪽의 의견을 자세히 언급하지는 않았는데요, 오늘 리포트에서는 이 내용을 짚어 보고자 합니다.오늘 새벽 증시는 다시 하락 마감했습니다. 다행히 소폭이었습니다만, 하루가 멀다하고 오르내림을 반복하고 있다..

[ 기자 - 커피TV ]  2021/05/29 (토) 00:29

인플레이션, 연준 입장이 궁금하다

뉴욕 증시의 월요일 출발은 좋았습니다. 어닝 시즌 기업들의 실적 발표가 거의 끝나고 있는 시점, 인플레이션에 대한 우려가 점점 커지고 있는 이 시점의 상승 출발은 월가의 불안이 조금은 진정된 것 같아 보이기도 합니다.출발은 좋지만, 이번 한주 지켜보긴 해야겠죠. 시장은 여전히 인플레이션에 대한 우려를 말끔히 씻어낸 것이 아니기 때문에 아직까지는 작은 충격에도 증시가 흔들릴 수 있을 겁니다. 물론, 월요일의 출발을 아주 좋은 신호로 분석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만, 그렇게 단정 짓기에는 무리가 있을 것 같습니다.우선, 오..

[ 기자 - 커피TV ]  2021/05/26 (수) 13:14

고용과 무관한 임금상승 현상

지난 5월 12일 미 노동통계국이 밝힌 4월의 고용 지표는 예상을 한참 빗나간 수치였습니다. WSJ 는 100만명 증가했을 것으로 예상했지만, 결과적으로 266,000명에 불과했습니다. 연준 예상도 틀려버렸지요. 때문에, 투자자들, 분석가들은 인플레이션에 대한 우려를 더욱 키웠고, 연준의 긴축이 예상보다 빨라질 가능성을 보다 구체적으로 이야기 하기 시작했습니다.증시는 혼조세를 유지하면서, 상황을 예의 주시하는 것 같습니다. 미 노동통계국 발표 이후 채권 금리가 상승했지만, 지난 주말을 거치면서 다시 하락하고 있습니다. 연준 위..

[ 기자 - 커피TV ]  2021/05/24 (월) 15:27

미국 인플레이션은 어떤 의미?

지난주, 미 노동통계국이 발표한 4월의 고용지표는 충격적이었습니다. 그 충격은 투자자들에게 인플레이션에 대한 우려에 기름을 붓는 단초가 되었고, 증시는 폭락했습니다. 물론, 지난주 마감은 하락분을 회복하고 상승 마감했습니다만, 이로써 투자자들이 어떤 내용에 촛점을 맞추고 있는지 정확히 알 수 있었습니다. 연준이 물가와 자산 가격이 상승하는 것을 성장으로 보면 다행이지만, 인플레이션으로 판단하게 된다면, 금리를 들어 올릴 것이고, 코로나 이후 부채로 쌓아올린 성장분들은 한꺼번에 무너질 것이기 때문에 투자자들이 ..

[ 기자 - 커피TV ]  2021/05/18 (화) 10:26

미국 향후 3년간 호황 누릴 것.

IMF 에서는 지난 1월에 발표했던 올해 세계 경제 성장 전망치를 또 수정했습니다. 5.5% 에서 6.0%로 상향 조정한 것인데요, 이는 1976년 이후 최고치라고 합니다. IMF 의 홈페이지에 접속하면 메인 화면에 아래와 같은 그래프가보입니다.올해의 세계 경제 성장 전망과 미국 외 대륙별 성장 전망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어느 국가든지 2021년 부터는 모두 성장할 것이라 어렵지 않게 짐작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특히 신흥국 및 아시아 개발도상국의 성장이 여타의 국가들 보다 강하게 보이는데요, 이 데이터에 속해 있을 우리나라의 성장..

[ 기자 - 커피TV ]  2021/04/16 (금) 15:49

다시 백신이 관건

우리나라의 월요일은 전반적인 상황을 점검해 볼 수 있는 여유가 조금 있습니다. 미국은 일요일이기 때문입니다. 물론, 환율 같이 24시간, 365일 돌아가는 지표도 있지만, 일반적인 경제 지표들은 한 숨 돌릴 수 있는 시간입니다.미국은 백신 접종의 속도를 내면서, 경제 지표도 양호한 흐름을 보이고 있습니다. 증시는 3주동안 연속 상승하는 기염을 토하고 있을 정도입니다.미국이 백신 접종에 유리한 점이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백신 확보에 매우 유리합니다. 모더나사는 미 정부의 투자를 받은 회사로서, 미국회사입니다. 생산된 백신..

[ 기자 - 커피TV ]  2021/04/16 (금) 15:49

요즘 중국 괜찮은가요?

코로나 19의 위협을 가장 먼저 이겨낸 국가는 중국이었습니다. 그들에 의하면 그랬습니다. 간혹, 중국에 아직도 코로나 확진자가 발생하고 있다는 소식이 들리지만, 크게 이슈되지는 않는 것 같고, 오히려, 중국 관영 언론들이 보여주는 우한의 평화로운 모습들이 더 크게 부각되는 듯 합니다. WHO(세계보건기구)의 우한 지역 조사 결과는 ‘바이러스 발생 가능성 지극히 낮다’ 였습니다.중국에서의 코로나 피해가 잦아들고, 미국의 코로나가 급격히 확산되기 시작할 즈음, 미국에서 수익원을 찾기 힘들었던 글로벌 투자 자본들은 중국을..

[ 기자 - 커피TV ]  2021/04/16 (금) 15:48

중국의 위험과 미국의 위협

일전에 코로나 이후 중국 경제의 위험에 대해 살펴본 바 있습니다. 그들이 이야기하는 포스트 코로나의 경제 회복이 실제 그러한가에 대한 의구심을 지울 수 없다는 것이었는데요, 아래 WSJ 의 기사는 중국이 기업들의 진실을 숨기는 듯 하다는 내용입니다.중국내 최대 부실채권 관리회사인 [화룽자산관리공사]는 정기 실적 보고서를 제출하지 않고 있다는데요,중국내 부실채권의 현주소를 가장 잘 알고 있을테지만, 여하의 이유로 현황 보고를 미루고 있어 시장의 불확실성과 혼란을 초래하고있다는 지적입니다. 어제 늦은 시간 우리나라..

[ 기자 - 커피TV ]  2021/04/16 (금) 15:47

백신이 경제회복에 끼치는 영향

우리나라의 월요일은 전반적인 상황을 점검해 볼 수 있는 여유가 조금 있습니다. 미국은 일요일이기 때문입니다. 물론, 환율 같이 24시간, 365일 돌아가는 지표도 있지만, 일반적인 경제 지표들은 한 숨 돌릴 수 있는 시간입니다.미국은 백신 접종의 속도를 내면서, 경제 지표도 양호한 흐름을 보이고 있습니다. 증시는 3주동안 연속 상승하는 기염을 토하고 있을 정도입니다.미국이 백신 접종에 유리한 점이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백신 확보에 매우 유리합니다. 모더나사는 미 정부의 투자를 받은 회사로서, 미국회사입니다. 생산된 백신..

[ 기자 - 커피TV ]  2021/04/13 (화) 11:38

투자에 위축된 부자들

지금 시장에는 두가지 주제가 충돌하고 있습니다. 바이든 정부의 대규모 인프라 투자 계획이 미국 시간 수요일 발표될 예정입니다. 투자자들은 경제 회복에 대한 기대감과 그에 따른 인플레이션에 대한 두려움을 함께 저울질 하고 있습니다. 분석가들은 최근 경제에 대한 낙관주의가 인플레이션에 대한 두려움에 앞서 있는 것 같다고 합니다. 지수 상승을 보면 그런것 같기도 합니다.하지만, 바이든의 ‘부자증세’ 에 대해 아무도 그 구체적인 내용을 모릅니다. 알려진바가 없기 때문입니다. 옐런 재무장관의 발언에서 일부 캐치 할 수도..

[ 기자 - 커피TV ]  2021/03/31 (수) 11:45

부자증세? 이 와중에?

언뜻 들어보면 말도 안되는 것 같습니다. 백신이 공급중이기는 하지만, 코로나가 사라진 것도 아니고, 경제가 완전한 회복을 한 것도 아닙니다. 그런 상황에 세금을 늘리겠다니 어처구니 없게 들리기도 합니다.지난 17일자 뉴스입니다. 바이든 정부는 부자와 기업을 대상으로 증세를 구체화 하겠다는 내용입니다. 기사 명시된 증세의 목적은 그간 지출된 ‘재정부양’으로 비어버린 나라 곳간을 채우기 위함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이는 증세의 목적을 피상적으로, 일반적으로 이해하는 수준인 것 같습니다. 기사 내용대로라면, 바이든은 ..

[ 기자 - 커피TV ]  2021/03/31 (수) 11:44

웃음 꽃 활짝 핀 뉴욕증권거래소

간밤 뉴욕 증시는 이유 있는 상승으로 마감했습니다. 투자자들은 경기 회복에 대한 기대를 주가에 반영했습니다. 일전의 리포트에서 ‘파월 의장, 고용지표만 본다’ 라고 타이틀을 달았었는데요, 오늘 새벽 마감은 이에 투자자들의 대답일 수도 있겠습니다.상승의 이유는 명확했습니다. 주간실업수당청구건수가 올해 뿐 아니라, 판데믹 이후 가장 낮은 수준의 결과를 보여주었기 때문입니다. 예상치 보다도 훨씬 낮은 수치 였다는 점도 주가 상승에 한 몫했습니다. 지난주 발표치 보다 약 10만명(9만7천명) 감소한 68만4천명을 기록했으며..

[ 기자 - 커피TV ]  2021/03/31 (수) 11:43

123456